본문 바로가기
센터 주요사업/상담사업

[상담사업] 임산부와 출산을 준비해요 for 강릉시

by 강릉시 외국인근로자 지원센터 2024. 11. 12.

강릉시 외국인근로자 지원센터입니다.

 

"문명과 문명이 만나 새로운 문명을 만듭니다" 

어떤 아파트 광고의 멘트입니다. 결혼이란 이렇게 대단한 일이라는 것을 말하고 싶었나 봅니다.

이어서,아이가 태어나는 것을

"이 새로운 문명의 침공은 가족이라는 집을 더 견고하게 만들고 있습니다"로 이 광고의 시리즈를 마무리 하고 있습니다.

 

외국인이 강릉에서 아이를 출산하게 되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알아 보았습니다.

우선, 한국국적을 취득하거나, 한국인과 결혼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외국인등록번호만 가진 외국인이거나 미등록 외국인은 혜택이 제한적입니다.

 

■ 한국국적 또는 한국인과 결혼한 외국인(결혼이민자)

 

 - 강릉시보건소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소 홈페이지 : 임산부건강관리 - 강릉시보건소) : 임산부 건강관리, 영유아 건강관리, 출산지원금 지원,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지원, 기저귀/조재분위지원, 임신/출산/의료비 지원, 난임 시술비지원, 영양플러스 사업, 첫만남이용권 등등

 - 국민건강보험에 가입되 있을 경우 국민행복카드를 통해 100만원(단태아)에서 140만원(다태아)의 바우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지원하는 기관이 다릅니다. 지원받을 수 있는 기관에 문의해 보시면 됩니다.

 

★ 외국인등록증이 있는 외국인

 

 - 한국국적 또는 결혼이민자의 혜택은 받을 수 없습니다.

 - 보건소에서 지급되는 엽산제, 철분제, 출산용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국민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을 경우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혜택은 위 내용과 같습니다.)

 - 한전에서 월간 전기료를 16,000원 한도에서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1년 단위로 갱신해야 하며, 신청서를 한국전력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작성 후 외국인등록증 사본(앞뒷면)과 함께 mms(#1230205)나 fax(033-650-1555)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미등록외국인

 

 - 한국국적 또는 결혼이민자의 혜택은 받을 수 없습니다.

 - 보건소에서 지급되는 엽산제, 철분제, 출산용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가족과 새로운 사회구성원을 맞이하는 방식이 다르다보니, 알아봐야 되는 것도 많습니다.